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암생존율 완화관리는 가평산속요양병원 알아봐요

간암 생존율에 대해 알아보고 있나요?가평산골 요양전문병원에서 궁금한 간암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간암 생존율은 국내의 경우 33.6%(5년 생존율)입니다. 안타깝게도 폐암에 이어 두 번째로 나쁜 결과가 나오는 암이기도 합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간암 환자분입니까? 아니면 보호자 또는 지인입니까? 아래의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면 환자와 가족, 그리고 일반 분들에게 간암이 어떻게 발생하며 수술이나 부작용에 대한 대처, 나아가 희망을 만들기 위해 해야 할 노력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간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가평산 속 요양종합병원에서는 요양을 넘어 검진과 관리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간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그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지만, 요약해서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봤습니다.


>


우선 왜 내가 간암에 걸리고, 결국 간암 생존율처럼 걱정스러운 단어를 검색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제가 술을 너무 마셔서 간암에 걸렸다고 생각합니다만, 물론 알코올성 간경화가 간암의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그래프처럼 간암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가 B형, C형 간염자였습니다. 그리고 10%가 간염 보균자가 아닌 알코올성 간경변증으로 진행된 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알코올성 간경변보다 간염에서 비롯된 것처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간염 관리도 필요합니다.그리고 만약 간암 환자의 자녀 중 간염 보균자라면 누구보다 간염 진단과 관리에 힘써 주십시오.다음은 간염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는 사이트입니다. 시간이 있을 때는 꼭 참고해 보세요!



>


유행성 비만은 간암을 유발한다?최근 '2018 세계간염정상회의(The Global Hepatitis Summit)'에서 깜짝 놀랄 발표가 있었고, 캐나다 토론토대와 UHN(University Health Network) 의학 명예교수 모리스 셔먼 박사는 간암의 원인에 대해 유행성 비만이 간암을 유발하는 비알코올 부산 간질환 발병률을 높이고 최종적으로 간암 생존율을 낮추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부산벌레 간암의 연관성이 높은 것은 보고되었으나, 일반적으로 간염이나 음주로 인해 간이 나빠지고 심해지면 간암이 된다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비만도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한 발표였습니다.비만은 일반적으로 경화유인 트랜스 부산에서 심해지는데, 우리의 식습관에서 간암이 시작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그래서 기름에 튀기거나 굽거나 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식습관을 개선할 것을 제언합니다.


>


간암 생존율은 1기와 2, 3기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1기에서 간암을 발견하면 80%인 5년 생존율, 즉 5년 이상 사는 경우가 10명 중 8명이라고 하는데 2기라면 50%의 절반, 그리고 간암 3기라면 20%, 4기는 5%로 생존율이 높은 병기로 갈수록 심하게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만약 지금이 간암 3기라도 절망보다는 통계적으로 8명 중 2명 안에 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진찰을 받으십시오, 그리고 건강에 몸을 관리하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 됐으면 합니다.


>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간암 환자의 병기별 비율을 보면 1기가 45%이고, 2~3기가 24%입니다. 그리고 간암 4기는 15%입니다. 다행히 1기에 해당하는 경우는 앞의 그래프에서 본 것처럼 5년 생존율이 80%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전이와 재발을 막기 위해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그리고 3기 4기 환자의 경우에도 작은 확률이지만,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이 절대 안되는 것은 아니므로 절망보다는 희망과 더 큰 각오와 실천을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


일반적으로 간암 초기일 경우 간 절제를 실시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정상적인 간은 70%까지 절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암 환자의 경우 손상된 간이 재생되는 능력을 많이 잃어서 2~3기가 넘으면 절제술이 어렵다고 합니다. 물론 예외는 있지만요.


>


그리고 절제술의 대안이 간이식인데 보통 2기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절제술의 재발률은 50 ~ 60%가 되지만, 간이식의 경우 재발률이 10% 정도이고, 5 년 생존율도 80 ~ 90%에 이른다고 합니다.현재도 간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치료와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는데 항암제의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제는 1세대 화학 항암제에서 2세대 표적 항암제, 현재는 3세대 면역 항암제로 발전하고 있는데 아래 사진을 보면 다양한 2세대 표적 항암제가 간암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처음에는 2005년 바이엘 넥사바가 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아 표적 항암제의 도입과 연구가 활성화되었는데 렌비마, 스티바가, 가보메틱스 등 각 진찰제에 대한 효과와 동시에 부작용에 대한 연구와 관리도 연구 발표되었습니다.아래 영상은 울산 아산 참 많은 병원 종양내과 김윤경 약사의 표적 항암제 스티바가의 부작용 관리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시간이 있으실 때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왜냐하면 부작용의 형태가 전체적인 항암제와 비슷하기 때문에 현재 항암 중이라면 항암제의 부작용에 대한 이유와 대처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한국의 자랑스러운 전통 한의학에서도 간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처방이 있었으며, 현재는 이러한 처방을 과학적으로 검증하여 학계에 발표되고 있습니다. 사실 제3차 전문병원에서 간암치료를 받으면서 한약재의 복용이나 한방치료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는데, 물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치료와 한의학의 치료가 충돌하여 생기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수백, 수천 년 전부터 경험으로 완성된 치료를 통해 간을 건강하게 하는 치료가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입니다.2015년 원광대학교가 발표한 치료증례를 보면 간과 간세포암에 대해 한의학 처방제와 약침, 침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치료하여 복통과 식사 그리고 수면상태를 양호한 수준까지 끌어올렸으며 혈액검사를 통해 간기능 검사수치를 확인하였을 때 정상범위로 돌아갔다는 증례 발표가 있습니다.이밖에도한약재로간을보호하는학술연구자료와뉴스를확인할수있다. 물론 무분별한 한약 복용은 피해야 합니다.


>


요즘 공진이 정말 인기인데, 공진은 일반적으로 항산화작용, 중추신경계, 항염작용, 면역작용, 간보호작용, 생식기능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고 연구하는 논문이 많습니다. 가평산 중요양병원에서는 간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간암 환자분들에게 공진을 오래 복용하도록 처방하였으나 간암 4기 환자가 장기 생존을 달성한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설명이 어려우므로 시간을 내어 방문하시면 치료 증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이처럼 간암 환자의 경우 기존의 1세대 항암제뿐만 아니라 표적 항암제로 간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며, 한의학 치료를 통해 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가평산 중요양 의원은 의원장을 포함한 3명의 의사가 계십니다. 한의사 권순관 원장과 함께 강명희 원장, 서호영 한방원장이 암 환자분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수술 뿐 아니라 생활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작은 몸 불편에 대해서도 자세히 친절하게 상담해 주실 것입니다.그리고 24시간 간호사 선생님들과 간호조무사 선생님들이 암환자분들과 병동과 수술실에서 암을 극복할 희망을 함께 만들어 갈 것입니다.최근 암요양원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 본원을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아직도 많은 암 환자들이 3차 의원(대학의원, 수술/항암/방사선 수술 의원) 수술이 끝나면 요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요양원도 암 환자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의료진이 24시간 있어 가입한 사보험이 적용(환자의 상태와 가입한 보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되는 가평산골 요양원에서 케어 받으시길 권장합니다.일반적으로 요양원이라고 하면 노약자나 수술이 불가능한 분들이 대부분 계실텐데, 가평산 중요양원은 평균 연령이 50대 초반 암 환자들이 함께 의지하며 밝고 희망을 만들어가는 활기찬 의원입니다.


>


가평산 중요양병원에 대한 설명이 길었네요.가평산 중요양병원을 처음 방문하신 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암환자를 위한 요양병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좀 길게 설명해 보았습니다.본론으로 들어가서 지금까지 간암 진찰에 대한 서양의학적 진찰과 한의학적 진찰을 살펴보았는데, 동서양의 조화를 추구하는 통합의학적 접근이 암 진찰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으니 검색사이트인 구글에서 검색하면 정말 도움이 됩니다.가평산골 요양병원은 진찰뿐 아니라 간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고단백 식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암 환자들의 식단을 위해 연구하는 영양사 2명이 환자 개개인과 상담하고 안내하며 올바른 식단을 위해 식단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효소를 직접 만들어 겨울이면 환자와 함께 김치를 담그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병원 텃밭에서 좋아하는 채소를 직접 재배할 수도 있다.


>



첫 번째는 화내지 않는 것입니다. 화를 내면 간이 아프기 때문에 화를 내면 간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둘째, 변을 잘 보는 것입니다. 변비에 걸리면 독성 물질이 재흡수되기 때문에 간 손상이 되어 진찰하기가 어려워집니다.세번째는 잠을 잘 자는것입니다 잠을 못자면 간 재생과 해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상기 3가지 가이드는 단순히 간에만 국한된 진찰적 접근법이 아닙니다. 조용한 마음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하는 것과 나에게 맞는 식사를 통해 영양을 올리고, 소화가 잘 되어 변비가 되지 않는 것, 나에게 맞는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자는 시간에 푹 자는 것이 간암 진찰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위 사진처럼 병원 앞 녹수계곡로를 매일 산책할 수 있으며, 매일 아침 새소리와 계곡소리를 들으며 환자와 체조도 하면서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암 생존율을 높이는 간암진찰은 자신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


가평산 중요양의원에는 가평산의 진정한 기쁨교회가 있습니다. 왜? 갑자기 교회냐고?가평산 속 참기쁨교회는 종교 활동뿐 아니라 진찰적 의미도 담고 있을 것입니다. 설명하자면, 의원 히스토리를 좀 알아야겠지만 가평산에 있는 요양원의 시작은 2007년 부산 강남구 삼성동 큐오엘한의원입니다. 퀴오엘 한의원은 암 환자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만든, 그 당시에는 소수의 암 환자들을 위한 한의원이었습니다. 그 후 청정한 자연 속에서 한방과 양쪽의 복합적인 암을 진찰하기 위해 현재의 가평산 중요양원이 만들어졌습니다.12년간의 암 환자의 진찰로 암이 호전되거나 좋아지거나 하는 분의 공통점 중 하나가 신앙받고 있는 분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독교인이 가장 많았어요. 그래서 기존의 기도실과 환우회에 그치지 않고 정광운 목사를 모시고 가평산골 참기쁨교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앞으로는 매일 새벽과 저녁에 목사님과 함께 예배를 드릴 수 있고, 주간 예배도 의원 안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환자의 심리적, 그리고 영적 지지를 통해 더 많은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기독교뿐 아니라 가평산에 있는 요양병원 근처에는 15분 거리에 있는 백련사라는 아름다운 절과 10분 거리에 있는 현리성당에서 미사도 볼 수 있을 겁니다. 혼자의 힘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심리적 불안과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신앙생활을 통해 더욱 굳은 마음을 만들 것을 제언합니다.


>


지금까지 간암 생존율에 대한 통계자료를 통해 간암을 이기기 위한 다양한 진단, 그리고 가평산 중요양의원 진단부터 생활관리, 자연환경, 신앙적 지지에 대해 설명해 왔는데 궁금증이 잘 해소되었는지 궁금합니다.앞으로도 간암 환자들을 위해 좋은 자료들을 자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고 상담해 주실 것을 권장합니다.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릴 테니, 부담 없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보다 다양한 전문병원에 대한 소개와 수술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그리고 아래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역에서는 1시간 만에 가평산골 요양전문병원에 도착하시고, 오셔서 자연도 보시고, 시설과 의사를 만나 암을 이기기 위한 체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항상 환자분들과 가족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가평산골요양전문병원이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